본문 바로가기
메모장(note)/일상(diary)

홈베이킹_브라우니 2호팬에 만들기

by 쭈야해피 2021. 5. 18.
728x90
반응형

다이어트가 절실한 상황이지만, 달달한게 먹고 싶어서 브라우니를 만들어봤습니다.

베이킹이 매번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바로 전에 만든 데니스 식빵과 우유 식빵은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실패한 포스팅도 올려야 하는데... 실패했지만, 달달하고 바삭한 데니스 식빵도 우유 식빵도 모두 맛나게 잘 먹었네요. ㅎㅎ

실패한 데니스 식빵과 우유 식빵 (맛은 있었으나 비주얼과 과정에서 실패한... ㅎㅎ;)


브라우니를 한 9번은 만든 것 같은데요. 처음 구매한 1kg 거버쳐를 다 사용하였거든요. 카카오 함유량을 잘못 보고 사서 100%로 카카오매스를 구매하여 반씩 섞어서 사용했으니까 9번이 맞는 거 같아요. :") 조카가 좋아하는 브라우니는 거의 대부분 조카선물로 제공되었네요. 이제 브라우니는 거의 실패없이 잘 만들 수 있는 거 같아요. 기쁘네요~ ^_^

2호 원형팬을 구매한 이후로는 조금 더 통통한 브라우니가 만들어져서, 아주 만족스러운 비주얼입니다.


**레시피 (둥근 2호팬)
다크 초콜릿 (카카오 함유 약 60%) 180g
버터 110g
설탕 110g
계란 2개 (실온)
소금 2g
바닐라에센스 1ts
중력분 65g
코코아가루 20g

*유산지
*170도 예열된 오븐에 25~28분 구워주세요.

*2호 높은 원형팬(플라스틱)을 새로 구매해서 치즈케이크와 브라우니 만들고 있어요. https://coupa.ng/bZPEyr

 

구떼글라스 원형케익팬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

카카오매스 100% 절반과 르본 쿠킹스토리 16% 카카오 함유 절반을 섞어서 사용했어요.
초콜릿과 버터를 중탕으로 녹여줍니다. (저는 중탕이 가장 안전하고 깔끔하게 진행되더라고요.)
초코릿이 녹는 동안 팬에 깔아둘 유산지를 제단합니다. 네모 긴 종이와 동그란 종이를 잘라주고. 긴 종이는 아래쪽을 사선형태로 가위자국을 만들어둡니다. 긴 종이를 먼저 둘레에 깔아주고, 동그란 종이를 위에 올려주면 종이가 넘어지지 않고 서 있습니다.

초코릿과 버터가 녹는 시간 동안 실온 계란과 설탕, 소금, 바닐라에센스를 한 곳에 넣고 거품기로 섞어줍니다. 설탕 알갱이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모두 섞어주셔야 해요. 열심히 거품기를 돌리다보면 우측사진처럼 거품이 생길정도가 됩니다. 알갱이가 살짝 보이는 것 같지만, 이정도면 잘 섞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란, 설탕, 소금, 바닐라에센스 한 곳에 넣고 섞어주세요. 설탕 알갱이가 다 녺을 때까지~ 

 

버터와 초코릿이 잘 녹았습니다. 거버쳐가 녹는데 시간이 걸려요. 주걱으로 버터와 잘 섞이도록 저어주면 녹아요. 조금 덜 녹았을 때 중탕 볼에서 빼내어서 섞어주면 됩니다. 이유는 온도가 올라가 있기 때문에 빼내어도 남아있는 열로 녹습니다.
초콜릿 물과 계란 물을 한 곳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섞어주세요. 이 작업을 유화작업이라고 하는데, 쫀득쫀득하고 윤기가 좔좔흐르는 상태가 되면 잘 섞인거라고 합니다. 이 작업이 중요하다고 해요. (저는 그냥 잘 섞어주면 저절로 쫀득쫀득해 진다고 생각 중입니다.)
섞고 나면 이렇게 걸쭉하고 진득하고 반짝반짝한 상태가 됩니다.


중력분 65g과 코코아가루 15g= 80g을 채에 넣고 고르게 내려 주세요. 코코아가루가 없으면 밀가루만 넣으셔도 됩니다. 저는 이번에 코코아가루를 넘 많이 넣어서 20g 넣어졌는데, 만들고 나서 아무 문제 없었고. 맛있었습니다.

밀가루를 섞어줍니다. 진득한 초코릿에 밀가루를 섞으면 생각보다 잘 안 섞이고, 덩어리가 지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천천히 한 방으로 계속 돌리면서 섞어주고, 중간 중간 가운데를 세로로 가르면서 덩어리를 풀어주면 어느 순간 다 섞입니다. 여전히 기포가 많아 보이는데요. 구우면 괜찮습니다.


오븐을 170도로 예열해 줍니다. 둥근 2호팬에 유산지를 깔고, 섞어둔 반죽을 붓습니다. 반죽을 최대한 평평하게 펴주시고, 가운데가 솟아오르지 않도록 팬 가장자리 쪽으로 반죽을 밀어주세요. 기포가 빠지도록 탕탕탕 세번 바닥에 쳐주세요.

가운데가 솟아오르지 않도록 가장자리 쪽에 반죽이 더 많이 가도록 해주세요.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5~28분 정도 구워주세요. 저는 26분 구운 후 꺼냈습니다.


26분 후에 꺼내어서 팬에 그대로 두고 5~10분 정도 식혀줍니다. 팬에서 꺼낸 후 식힘망이나 나무 도마에서 마져 식혀주세요. 식힘망에서 식혔더니 바닥에 자국이 남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도마에서 식혀주는 편입니다.

 


3호팬을 쓸 때 보다는 2호팬에서 훨씬 더 도톰하고 예쁘게 나오는 것 같아요. 도구를 사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지만, 이렇게 바꾸고 나면 또 만족도가 높아지니 어쩔 수가 없네요. :")

저의 첫번째 브라우니는 정말 달아서 먹기 힘든 정도였는데, 조카들이 잘 먹어주었습니다. ㅋㅋ 그리고 6번째 정도인가? 만들었던 브라우니는 산산조각이 났었는데(식기 전에 팬에서 꺼내다가 조각이 남), 지인들이 다 부스러져도 맛은 정말 맛있다며, 배에 들어가면 다 똑같다고 좋아해주었답니다. ㅋㅋ 늘 실패할 때 마다, "그래도 맛있다. 완전 훌륭하다~" 이렇게 말해주는 지인들이 있어서. 실패해도 또 만들고 또 만들고 해서 실력도 늘어가는 것 같아요.

다음에는 실패했지만 혼자 맛나게 먹었던, 데니스 식빵과 우유 식빵 만들기 포스팅을 올려봐야겠어요~ :")

첫번째 브라우니 레시피>>> https://hearthouse.tistory.com/m/561

 

브라우니 만들기_너무 달아_다크초콜릿 잘 골라야해

오늘은 저번부터 만들고 싶던 브라우니를 만들어봤어요. 아니 그런데 이거 달아도 너무 다네요. ㅜㅜ 아.... 브라우니를 만들때 다크초콜릿거버처를 잘 선택해야합니다. 코코아함량 50% 가량은

hearthous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