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문(talking book & contents)

소셜브랜딩 - 소셜네트워킹 시대, 콘텐츠가 중요하다!

by 쭈야해피 2015. 3. 3.
728x90
반응형

 

 

요즘은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그즈음 이 책의 카피를 보고 구매하게 되었다.

 

당신이 가진 콘텐츠에서 시작해 온라인에 배포하는 액션 당신만의 소셜 브랜드는 당신을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소셜브랜딩

 

소셜브랜딩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소셜브랜딩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이라... 나는 직장이 없는 프리랜서로 10년이 넘게 일해왔다. 그래서 직업인이라는 말이 익숙한데, 프리랜서는 정규직이 부럽고, 정규직은 또 프리랜서가 부러운 대상이기도 하니까,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직업인이 마냥 미래를 바꾸는 힘일런지는 의문스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업인이 좀 더 제대로된 나만의 브랜드를 계발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니까.. 라는 생각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이번에도 리디북스에서 전자도서를 구입했다. 번번이 생각하는 것이지만 자기계발서는 역시나 전자도서가 유용한 것 같다.

 

 

사진은 리디북스 PC버전이다. 저작권상 내책장 외에는 프린트스크린을 사용하여 화면을 저장할 수 없다.

책은 이동중에 오며가며 읽었지만, 다 읽은 후에 독서노트를 정리하여 보거나, 마크를 해둔 부분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PC버전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이 책을 읽은 소감은 흠... '독자의 타겟층을 너무 광범위하게 잡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는 블로그를 거의 10년 가까이 해오고 있다. 개인홈페이지를 운영하다가, 이후 블로그가 생겨서 너무 기뻐했던 사람중의 하나이다. 그렇게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티 활동이나 소통, 정보공유에 꽤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 이제와서 내가 가진 콘텐츠로 나만의 브랜딩을 강화해 보고자 선택한 이 책이 제공하는 절반의 정보는 이미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다.        

 

물론, 블로그를 잘 모르는 지인들과 사업을 시작한 지인들이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고자 할 때, 태그 기능이나 SNS로 콘텐츠 보내기 기능, 노출을 높이기 위한 타이틀 작업 등에 대한 중요성을 알릴 필요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게 입문 단계의 사람들을 겨냥했다면 다양한 웹 활용법이나 블로그를 넘어선 웹사이트 구축법, 사진과 동영상 등을 활용 SNS 사이트를 나열하고 소개하는 것은 뭔가 너무 나갔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마도 입문자 부터 중상급자까지를 아우를 생각으로 다양한 정보를 담고자 했던 것 같다. 이 책을 두고두고 개론서적 처럼 사용해 주기를 바랐는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올해를 지나 내년이 되면 또 어떤 SNS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지 모르는 시절에 좀더 정확한 타겟층을 두고 정리를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따른다. 

 

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힘이 소셜 브랜딩이 될 것이라는 것에 일정부분 동감을 하지만, 블로그나 웹사이트, SNS를 활용한 당신의 노력은 이런 책을 통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보다는 제일 초반에 저자가 언급했던 말대로 왕도는 없는 것 같다. 꾸준히 자신만의 콘텐츠를 쌓는 수 밖에는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나의 결론이다. 자기계발서를 어떻게 소화하느냐는 모두 독자의 몫이듯이 온라인 마케팅, 스토리텔링, 소셜 라이프는 모두 성공한(?) 직업인을 꿈꾸는 당신의 몫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