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문(talking book & contents)

7번 국도 - 어딘지도 모를 그 길 위에서,,, 단 하나의 희망을 바라보다.

by 쭈야해피 2013. 6. 20.
728x90
반응형

 


7번 국도 REVISITED

저자
김연수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10-12-23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7번국도, 그 길을 다시 가다!작가 김연수가 13년 만에 새롭게...
가격비교

 

김연수의 7번국도를 다시 재편집한 7번 국도 revisited

나는 그 이전의 7번 국도를 읽지는 못했지만, 이 책을 읽음으로 ... 그 시절을 읽어보았다.

 

모든 것에 이유 없이 반감이 들었던 시절,

아무것이 없어도 사랑만으로 살 수 있던 시절,

별 의미없이 훌쩍 떠나고, 아무것도 아닌 것에 모든 의미를 부여하던 시절,

아마도 20대 라면 그런 낭만을 품고 살아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그런 시절들의 이야기

 

그런데 말이지,

나의 20대는... 꼭 그렇지만은 않았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IMF를 짊어지고 대학시절을 시작했다. 고 2말에 터져버린 IMF는 어른이 되기도 전에 우리들에게 철이 들라고 강요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어리고 방황하고 반항하고 아무것도 아닌 것에 괴로워했었지만 말이다.

 

좋아하는 영화 한 편에, 책 한 권에, 꿈 하나에,,, 많은 것을 걸었던 ... 그 시절이 많이 생각나는 책이었다. 그리고, 모든 것을 걸지 못해서 어쩌면... 아직도 아쉬움이 많은 그 시절인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 20대 초반의 나는 그리고 그 추억들은 ... 언제고 불쑥 이렇게 책 한 권과 함께 혹은 노래 한 구절과 함께 찾아올 것만 같다.

 

그리고,

단 하나의 희망 ... 은 그 이전에도, 그 때도, 지금도, 앞으로도...

"사랑" 그 하나의 단어일 것 같다.

다른 의미의 사랑이 될지는 모르지만, 맹목적인, 건강하지 않더라도, 혹은 깊은 상처를 남길지라도... 단 하나의 희망이 사랑이었다는 것, 사랑일 것이라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위안을 주는 고마운 책임에 분명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