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때 그시절(memories of the period)/샌디에고(SD) Story

프리랜서 - 미국 학생비자 준비하기

by 쭈야해피 2009. 10. 6.
728x90
반응형

나는 거의 7년동안 프리랜서로 일을 해 왔다.
나의 사회 경력은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인턴쉽부터 시작한다.
인턴쉽과 국내 프로그램팀 팀장, 
방송국 자료조사와 편성팀 업무보조 그리고 구성작가가 되기까지...
거의 7년 가량을 방송국 언저리에서 일해 왔지만,
나에게 스폰서를 서 줄 회사는 없다. (?? 혹여 부탁했으면 있었을까?? ... 모르지 또..)
여튼, 일이 떨어지면 계약서도 없는 계약직원에 원천징수를 떼어가는 
허울만 좋은,,, 밤이고 낮이고 없이 일을 해야하는 대한민국의 '프리랜서' 였다.

결국,  미국에 공부하러 간다고 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어쩌다 잘 안 나올 수도 있는 그 직업!이 바로 프리랜서라는 말이다.

그래서 미국대사관에 비자를 받으러 가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해서 갔다.
그리고 나는 비자를 받았고, 미국에 와 있다. (물론, 불안한 상태이지만..;;)

프리랜서가 미국에 공부를(?)하려고 비자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느냐?
우선 나의 경우는, 그냥 어학연수를 우선으로 하고 후에 석사공부에 들어가든...
나중일은 돈이 없으니... 추후에 생각하기로 하고, ㅜ.ㅜ
I-20 가 발급되는 어학원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아서
F1(학생)비자를 받아야하는 케이스였다
.

' I-20 ' 가 뭔고 하니... (사실, 나도 정확히는 잘 모른다. ;;)
그냥 어느 학교에서 내가 공부를 할지, 정확한 '입학허가서' 인데,
정부가 인정하는 학교에서만  I-20를 발급해 준다고 들었다.

여튼, 자신이 갈 어학원을 정하는 것이 가장 우선 순위가 아닐까 싶다.
가고 싶은 지역, 연고가 있는 지역, 학교근처 혹은 물가가 저렴한 지역 등이 있겠지만,
나는 내 친구가 사는 샌디에고로 결정했고, 친구가 다니는 저렴한 학원에 등록했다.
-일반 유명 대학교의 어학원보다 3배 가량, 혹은 그 이상 저렴하다. ^^*

하지만, I-20 신청부터 유학원에 맡기게 되면, 이것은 가격이 천차만별이 된다.
요즘은 다양한 커뮤니티가 있어서, I-20 를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내가 다니는 학원은 발급비가 100달러 가량했고, 우편으로 이 서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총 130달러 가량 들었는데,,, 미준모 다음카페나 유학준비 네이버 카페 등에서는
각 지역에서 무료로 발급해 주는 학원을 소개해 놓고 있었다. 
사전에 자세히 알아보고, 잘~ 준비하면, 혼자서도 입학허가서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1. 학교에서 서류를 처리하고, 미국에서 빠른우편으로 보내면
1~2주 사이면 I-20 서류를 받을 수 있다.
(우편비는 물론 본인이 부담해야겠지만..)
- 나의 경우는 친구네 가족이 바쁘고, 여타의 이유들이 있어서 2주 가량 걸렸던 것 같다.
- 입학허가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만료되기 6개월 전 여권 사본과 
  통장잔고 영문증명서가 필요하다
- 그때 당시 내 통장잔고는 미국 달러로 1만 3천 달러 정도였다. 
  물론, 대사관에 제출하는 서류는 좀 더 필요한데, 2만 달러가 넘게 있어야 한다고 들었다.

2. 학교에서 입학서류를 기다리는 2주 동안은 무척 바쁘다. 준비할 서류가 엄청난데...
    이것이 스트레스다. 그래서 다들 어학원에 돈 주고 하나 보다. 하지만... 돈을 아끼려면... 
    그리고 프리랜서는 자신이 준비하는 서류가 더 많을지도 모르겠다.

 * 각종 서류준비 *


3. 그리고 I-20 서류가 도착하면, 이번엔 또 영문 서류들 때문에 고생이다.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미리 주한미군대사관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을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이번에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은 모조리 영문이다. 

* I-20 받은 이후 준비서류 *


이 모든 서류를 완벽히 준비해서,
인터뷰 날짜에 맞춰서 종로 광화문에 있는 미대사관에 가면 된다.
나의 웃지못할 인터뷰 해프닝은 다음기회에....
아~ 포스트 올리는 게, 서류 준비 한 번 더 한 것처럼 힘들다. 에에엨.....
혹여나, 이 기나긴 글이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