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문(talking book & contents)

세계의 끝 여자친구 - 다양한 이름의 사랑

by 쭈야해피 2014. 10. 13.
728x90
반응형

 


세계의 끝 여자친구

저자
김연수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12-07-23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누군가를 사랑하는 한, 우리는 노력해야만 한다.” 나는 다른 ...
가격비교

 

이 책은 아홉가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단편소설집이다.

모두 각기 다른 사랑 이야기를 하고 있다.

아름답고 풋풋한 사랑도 있지만,,, 아프고 고통스럽고 가슴아린 그럼에도 저절로 그림 그리게되는 사랑이야기도 있다.

짧은 소설이 가진 강한 흡입력과 메시지... 그래서 참 좋았던 책이었다.

 

갑자기 죽음으로 이별한 어린 애인의 고국을 찾은 할머니의 이야기,,,

아픈 자식의 고통을 결코 이해할 수 없어 가슴 찢어졌던 어머니의 이야기,,,

엄마가 돌아가시던 날의 노을을 ... 똑같이 바라 본 사진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이야기,,,

- 누구나 각자의 기억 속에 담겨진 그 사랑의 순간들이

때로는 시간에 의해 환경에 의해 누군가를 위해 각자 다른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을 것이다.

각기 다른 단편 속의 사랑을 읽으면서, 나의 삶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랑의 이야기들을 다시금 떠올려 보았다.

 

엄마 생각에 울컥 울컥 가슴이 쓰리기도 하고, 첫 사랑의 추억이 아련하기도 하고, 이루지 못한 사랑이 아쉽기도 하고

그 때는 이럴까... 이런 느낌일까? ... 상상해 보기도 하고,

스스로에게 많은 질문과 많은 가정을 일으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런 점에서 내가 좋아하는 책임에 분명하다.

 

- '작가의 말' 중에서 -

누군가를 사랑하는 한 우리는 노력해야만 한다.

 

우리는 대부분 다른 사람들을 오해한다. 네 마음을 내가 알아, 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네가 하는 말의 뜻도 나는 모른다, 라고 말해야만 한다. 내가 희망을 느끼는 건 인간이 이런 한계를 발견할 때다. 우린 노력하지 않는 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세상에 사랑이라는 게 존재한다. 따라서 누군가를 사랑하는 한, 우리는 노력해야만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노력하는 이 행위 자체가 우리 인생을 살아볼 만한 값어치가 있느느 것으로 만든다. 그러므로 쉽게 위로하지 않는 대신에 쉽게 절망하지 않는 것, 그게 핵심이다.  

----------------------

지난 8월에 읽어서 그 감흥이 많이 흐려졌지만, 표시해 둔 부분을 다시 읽어보니... 새록새록 하다.

바람부는 가을에 읽어보면 좋을만한 이야기들이다.

 

 

<기억할 만한 지나침> 중에서

그녀는 점점 고통에 매혹되고 있었기 때문에 언젠가는 엄마처럼 자신의 인생도 실패했다고 여기게 될지 모른다는 예감이 들었다. 그녀는 자신의 엄마가 착하기 때문이 아니라, 매력적이기 때문에 인생에서 실패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성공이니 실패니 하는 따위의 것들이 아니었다. 그녀가 점점 고통에 끌리게 된다는 점이었다. 그 욕망은 참으로 낯설기만 했다. 엄마가 원하는 대로 현과 같은 남자와 결혼한다면, 고통 같은 것은 느끼지 않는 세계 속에서 살아갈 것이다. 현 정도라면 그녀에게 어울릴 만한 남자애였고, 실제로 그녀 역시 현에게 애틋한 감정을 느끼긴 했다. 하지만 현을 사랑하는 일에는 아무런 고통이 없었다. 그렇게 부르는 게 정확한지 알 수는 없었지만, 그녀가 원하는 것은 고통이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