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note)/일상(diary)

우유식빵 만들기_우유향 가득

쭈야해피 2020. 6. 2. 22:10
728x90
반응형


잡생각이 몰려올때 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아~ 이번에는 샌드위치를 만들어 볼 생각으로 우유식빵에 도전!! 우와아~~ 우유식빵은 향긋하고 고소한 우유향이 가득 쏟아져 나오네요~ 아하 우유식빵은 이런향으로 만드는구나~ 했어요.

**레시피
강력분 320g
우유(+달걀1개) 225g
설탕 17g
소금 5g
이스트 4g
실온버터 17g

* 170도 예열한 오븐에 37분간 구웠어요~(35분 구워도 다 익었을거 같아요!) / 달걀 삭제 가능

설탕 소금 이스트를 각각 구멍을 내서 밀가루 코팅을 해주고 나서 잘 섞어줍니다
우유+달걀물을 반씩 나눠서 잘 섞어주세요 한덩이가 되게 해 줍니다
한덩이로 반죽을 하다가 실온버터를 안에 넣고 20분 넘도록 힘주어 뜯고 찢고 누르고 비비고 반죽을 힘겹게 하다보면, 얇게 투명하게 주욱 늘어나게 제대로 반죽이 됩니다 그런데... 전 투명하게 주욱 늘어나기전이 끊어지더라고요 ^^; 무튼 20분간 열심히 반죽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매끈해지는데~ 볼에 넣고 랩을 씌워 1시간 동안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켜 줍니다
1시간 뒤 2배로 부풀었어요~~
3등분 해서 둥글린 후 15분 간 실온 발효해 줍니다
2차 발효 후 더욱 부풀었네요
둥글린 반죽을 밀대로 밀어서 기포를 좀 빼주고 접어서 돌돌돌 말아줍니다
팬에 넣어서 주먹으로 눌러주고 랩을 씌워 3차 발효를 실온에서 1시간 (전 스팀발효 40분간 했어요)
40분 발효 후 팬 위로 이렇게 부풀었어요~ 이쁘다아~ 겉면에 남아있던 우유를 살짝 붓으로 발라줬어요
170도 예열한 오븐에 37분간 구웠어요~
완전 빵빵하고 겉바속촉한 식빵이 되었어요~ 갈색으로 잘 익었어요~ 35분만 구워도 다 익었을 거 같아요!
아뜨아뜨~ 하지만 한덩이를 주욱 뜯어서 냠냠
우유향이 가득한 부드럽고 고소함~ 그냥 먹어도 맛나고 딸기쨈이랑 먹어도 맛나고~
다음날엔 계란 양파 버섯 치즈 넣어서 샌드위치 만들어 먹었어요~~ 진짜 맛나요~~👍(자화자찬 😋)
그런데 커팅기술이 모자라 두께 차이가 이 모양인건 안비밀~ 커팅칼을 다른걸로 하나 더 사야나 고민이네요~(장비탓??😅😁)


앞으로 며칠은 또 이 우유식빵 덕에 행복할거 같네요~~

728x90
반응형